한국에서는 인터넷에서 무엇인가를 찾으려고 할 때 `구글하다(Google it)`는 표현을 쓰지 않고, 대신 `네이버에 물어본다`는 표현을 쓴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소개했다. 한국 검색엔진 시장은 구글이 아닌 NHN(035420)의 네이버가 장악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본에서도 마찬가지. 구글은 적극적인 현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야후재팬의 인기에 밀려 2위에 그치고 있다. 여기에 네이버재팬이라는 새로운 경쟁자까지 나타날 위기에 처했다. NHN은 과거 일본 시장 진출 실패를 거울삼아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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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사건들로 인해 중국 네티즌들은 바이두로부터 등을 돌려 구글 등 다른 검색엔진으로 향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광고주들도 비슷한 입장인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중국 내 광고 수입은 지난해 4.4%포인트 증가한 반면, 바이두는 2.9%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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