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논란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예비타당성조사 이후 시·종점 변경이 14건이나 있었기에 (서울~양평 노선 변경이) 이례적인 일이 아니라고 한 해명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3일 김 지사는 경기도청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도 조사 결과 국토부가 주장한 14건의 시·종점 변경 사례 중 2건은 예타 면제 사업으로 논외였다”며 “나머지 12건 중 11건은 총사업비 관리지침 개정 전인 2012년 이전 예타 통과 사업이고 계양~강화 고속도로 한 건만이 적용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계양~강화 또한 전체 노선의 5%만 변경된데 비해 서울~양평은 지침 개정 이후 3분의 1 이상 변경된 첫 사례”라며 “하지만 기재부 협의를 거치지도 않고 최종안이 확정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