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유의 주력 서비스인 ‘버블’은 팬과 아티스트가 프라이빗하게 소통할 수 있는 차별화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론칭될 ‘AI 펫 버블 서비스’는 아티스트가 직접 구상하고 디자인한 ‘펫(pet)’ 캐릭터 또는 실제 직접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의 캐릭터와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이 ‘AI 펫 버블 서비스’는 아티스트 본인을 AI 캐릭터화 하는 것이 아니라 아티스트가 직접 구상한 ‘펫’에 AI 기술을 활용해 생명을 불어넣고, 아티스트와 팬들의 대화를 통해 성장하는 캐릭터라는 점이 특징이다. 아티스트 입장에서는 팬들과의 일상 소통에 있어 팬들과 함께 키우는 ‘펫’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등 이야깃거리가 더욱 다양해질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또한 디어유는 ‘AI 펫 버블 서비스’ 출시와 별도로 해당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실물 굿즈 사업도 새로이 전개할 계획이다. 아티스트의 펫의 실물 굿즈를 통해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팬들에게 한층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한다는 전략이다. 향후에는 가상의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처럼 캐릭터를 꾸미는 모바일 게임적 요소를 가미하여 팬들의 흥미를 한층 더 높일 예정이다.
남궁훈 아이즈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이번 디어유와의 사업 제휴로 아이즈엔터테인먼트의 첫발을 내딛은 만큼 그 의미가 특별하다”며 “아이즈엔터테인먼트의 AI 기술로 창조된 AI 캐릭터는 실제 아티스트와 팬들과의 소통 채널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또 다른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업을 통해 개발되는 ‘AI 펫 버블 서비스’는 하반기 베타 서비스와 론칭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