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기차 초기 시장 창출 차원에서 원가보다 낮은 가격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업계는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7일 정부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기아차(000270)는 레이의 전기차 버전인 레이EV의 가격을 5000만원 정도로 예상했지만 환경부의 전기차보급추진테스크포스팀(TFT)에서는 원가보다 낮은 4200만원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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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상황은 르노삼성자동차도 마찬가지. 르노삼성 역시 준중형 SM3의 전기차 버전인 SM3 ZE의 가격을 6600만원으로 정부에 제시했다.
하지만 정부에선 SM3 ZE(현지명 플루언스 ZE)의 유럽 판매금액을 원화로 환산하면 5400만원 수준으로 한국시장에서 더 비싸게 파는건 곤란한다는 입장을 전달한 상태여서 역시 이견을 보이고 있다.
레이 EV의 경우 정부의 안대로 4200만원으로 차값이 정해지더라도 세제혜택 최대 554만원과 보조금 대략 1500만원을 감안해도 최종 공급가격은 2146만원에 달한다.
SM3 ZE 역시 차값을 5400만원으로 낮추더라도 세제혜택 최대 420만원, 보조금 1940만원을 빼도 3040만원이나 된다.
환경부 이 관계자는 "기아차 측에 이번주 안으로 답변을 달라고 이야기 한 상태"라며 "이번주 안으로 결정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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