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여자가 당신에게 말하지 않는 절반의 진실』에서 저자는 여자들은 지구상에서 가장 막강한 고객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생산하고 판매하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85%를 구매하거나 그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존재다.
그러나 여성들의 행동은 언뜻 보아서는 이해가 안 되는 것들이 많다. 칭찬하고 환호하면서도 뒤에서 전혀 다른 소리를 하거나 결코 지갑을 열지 않는 여자들의 행동심리가 그것이다. 이러한 여자들의 독특한 행동방식으로 인해 그럴듯한 절반의 진실이 완전한 진실로 둔갑하게 된다.
10년간 여성의 행동 및 소비심리를 연구한 저자는 이를 주목했다. 메리 로우 퀸란은 여자들의 공통적인 행동양식을 분석하여 그들의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진짜 여자들의 속마음을 꿰뚫어야 여자들이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모델 같지 않은 모델’ 로 인해 정직한 화장품 광고의 시작으로 뜨거운 반응을 낳았지만 ‘나는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에 만족한다’는 여자들의 절반의 진실만을 믿는 실수를 저질렀다. 절반의 진실 뒤에 숨어 있었던 완벽한 진실은 바로 “매일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에 만족한다면 굳이 화장품을 사서 바를 이유가 없지 않은가?” 여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건 ‘실제보다 더 나은 모습을 남들에게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예를 통해 저자는 절반의 진실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는 평범한 전략, 대수롭지 않은 아이디어, 진부한 커뮤니케이션, 저조한 판매실적 등 막대한 손실이 예견되는 절반의 성공만을 보장할 뿐이라고 강조한다.
또 “당신 앞에 있는 한 여자는 한 사람이 아니다. 말장난을 하자는 것이 아니다. 여자들 내면의 자아를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당신은 눈에 보이는 여자와 눈에 보이지 않는 여자, 최소한 두 명을 상대하고 있는 것이다.”라며 완전한 진실을 통해 “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그들의 입장을 배려하는, 함께하기”를 재차 강조하고 있다. (메리 로우 퀸란 지음/정경호 옮김/엘도라도 펴냄/231쪽/12,000원)
절반의 진실: 다이어트를 한다는 건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개선한다는 것이다. 나도 적극 참여할 것이다. 완전한 진실:음식 성분을 일일이 따져 칼로리를 계산하면서 인생을 살기는 싫다
절반의 진실:그럼요. 그녀가 한 이야기가 맞아요 완전한 진실:저 센 여자를 화나게 하거나 시간을 끄는 것보다 Yes라고 하는 게 더 낫다 절반의 진실:나는 돈을 잘 관리하고 있다 완전한 진실:내가 돈 관리에 대해 전혀 모른다는 걸 아무도 몰랐으면 좋겠다
절반의 진실:내가 이런 처지에 있다는 걸 인정하기가 너무나 끔찍하다 완전한 진실:누구에게도 가슴 속 이야기를 털어놓지 못하고 있으니 너무나 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