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여성 보세 의류에서 출발한 ‘에이블리’는 입점 브랜드 확대에 이어 최근에는 남성 패션 플랫폼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여성 패션 플랫폼 업계 강자인 ‘W컨셉’도 키즈 제품군을 추가하며 가족 ‘시밀러룩’을 노리고 있다. 남성 패션 중심 플랫폼이었던 ‘무신사’는 29CM(이십구센티미터)를 통해 여성 패션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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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 사례는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에이블리다. 이 회사는 동대문 도매시장 기반의 보세 의류로 시작했지만 2021년 9월 브랜드 전용관을 열며 대기업 계열 브랜드부터 디자이너 브랜드까지 분야를 확장했다. 푸마, 널디, 커버낫, 무센트, 1989스탠다드, 소라노, 제너럴아이디어 등 입점 브랜드도 다양하다.
에이블리가 운영하는 브랜드관은 지난 9월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170%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브랜드관에서 가장 큰 거래액 비중을 차지하는 스트리트·캐주얼 분야를 보면 브랜드 수와 이들의 누적 상품 수는 같은 기간 각각 25%, 180% 증가했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개개인 스타일과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에이블리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취향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려면 브랜드 등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신세계그룹 계열 패션 플랫폼 W컨셉은 지난 8월 플랫폼 내 키즈 분야를 신설했다. W컨셉의 주요 고객층이 2535세대 여성인 만큼 키즈 분야도 W컨셉만의 ‘컨템포러리 키즈’를 지향해 영유아·초등학생 저학년 조카 혹은 자녀를 둔 20~40대 여성을 정조준했다. 석 달 만에 누적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10배 이상 급증했다. 연말까지 브랜드를 200여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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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세대 신발 커뮤니티에서 출발해 남성 패션 강자로 자리 잡은 무신사는 2021년 인수한 29CM를 통해 여성 패션 분야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 2022년 4월 처음 진행한 브랜드 캠페인 ‘당신이 구(2 9)하던 삶’을 시작으로 여성 패션 거래액과 여성 고객을 늘려나가기 시작했다.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지그재그는 생활 소형 가전과 패브릭, 조명, 홈 데코 등으로 구성한 생활분야를 넘보고 있다. 주요 고객층인 1030대 여성을 위해 패션·뷰티를 넘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완성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취지다. 올해 1~9월 생활 분야 거래액은 전년 동기보다 106%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통상 여성은 자신만 아니라 가족을 위한 의류 등까지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가 확대될 가능성이 큰 소비자여서 이들을 잡으려는 패션 플랫폼이 늘고 있다”며 “그간 자신의 분야에서 성장해왔던 패션 플랫폼이 더 큰 성장을 도모하려 다른 패션 분야까지 확장하는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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