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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다음달 1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한다. 월가에서는 애플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0.95% 늘어난 1182억6000만달러, 주당순이익은 11.7% 증가한 2.10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순이익은 늘더라도 매출 성장세는 둔화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월가에서는 애플의 성장성이 향후 몇년간 정체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우선 애플은 복수의 반독점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DOJ)는 이르면 3월 애플의 애플워치가 다른 스마트폰보다 아이폰에서 더 잘 작동하는지, 경쟁사 기기에서 애플의 메시징 서비스(iMessage)를 사용할 수 없는지 등에 관해 반독점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구글에 이어 애플에 ‘반독점 칼’을 드디어 꺼내 드는 셈이다.
애플은 손쉬운 사용자 경험, 단순한 디자인, 고품질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일환이라고 항변하고 있지만, DOJ는 이 같은 조치가 충성고객을 ‘록인(묶어두기)’하면서 경쟁자를 배제했다고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른 사업자들의 애플리케이션(앱) 등의 진입을 막고 자사 서비스의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장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행위라는 판단이다.
이는 점차 소프트웨어 매출 비중을 늘리는 애플 입장에서는 고육지책이다. 2016년 전체 매출의 10%에 불과했던 서비스 매출은 최근 약 22%까지 늘어났다. 하지만 DMA법 시행을 비롯해 DOJ의 반독점 소송이 제기될 경우 서비스매출 증가에 차질을 빚을 수 있는 상황이다.
체이스 인베스트먼트 카운슬의 피터터즈 사장은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애플은 수많은 규제의 벽에 부딪히고 서비스의 성장을 억제할 것”이라며 “서비스 매출이 매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아이폰의 판매가 둔화하고 있는 것도 리스크 중 하나다. 아이폰은 지난해 약 2억2000만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2017년 수준을 소폭 웃도는 데 그치고 있다. 2012년부터 2021년까지 평균 10%에 달하던 연간 매출 성장률은 최근 2년간 2%로 떨어졌다. 특히 전체 매출의 17%를 차지하는 중국에서 성장성이 정체됐다. 화웨이는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빠르게 점유율이 늘어나고 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애플은 중국에서 최신폰 아이폰 15 할인 판매까지 나섰다. 좀처럼 할인카드를 꺼내지 않은 애플 입장에서는 수익률을 일부 포기하더라도 매출을 늘리는 게 더 급한 상황이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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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공급망 문제도 발목을 잡고 있다. 애플은 인도, 베트남 등으로 부품, 제조 공급망을 이전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아이폰의 약 90%는 중국 공장에서 제조되고 있다. 중국과 대만 분쟁 리스크가 여전한 상황에서 11월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미·중 간 무역장벽이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애플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에 의존하고 있는 공급망을 미국으로 옮겨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국 투자은행 번스타인의 토니 사코나기 선임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적어도 향후 5년간 대만분쟁과 같은 심각한 지정학적 위기 고조에 크게 노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