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토크와 워크숍, 전시가 어우러진 참여형 페스티벌 ‘온소 페스티벌 2024: 다원미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 (사진=현대차 정몽구 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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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첫날인 5일에는 불확실한 미래로 고민하는 미래 세대를 대상으로, 변화의 움직임과 가능성을 키워드로 한 토크가 진행됐다.
토크에서는 △뇌과학 △브랜딩 △공간 디자인 △미디어아트 △한국문학 등 다섯 분야 전문가가 참석했다. 각 세션은 강연과 더불어 모더레이터 최명환 월간디자인 편집장이 관객들의 질문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대담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연사인 김대식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석좌교수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의 인류’라는 제목으로 미래에 인간과 AI가 공존하며 변화될 비즈니스와 사회의 양상, 그리고 함께 풍요를 누릴 수 있는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어 최장순 엘레멘트컴퍼니 대표는 ‘현재와 미래를 대하는 브랜드적 생각’이라는 주제로, 인류가 과거 선택으로부터의 우울감과 미래 변화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가져야 할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 대해 다뤘다.
| (사진=현대차 정몽구 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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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세션은 강이연 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가 구글 및 나사(NASA)와의 협력 경험을 공유하며 ‘융합적 예술: 미래를 위한 창의적 협력’을 주제로, 인공지능·인간·예술의 교집합에 관한 토크를 펼쳤다. 마지막으로 소설 ‘밤의 여행자’ 윤고은 작가는 ‘재난을 사고 파는 디스토피아, 우리의 미래는’이라는 제목 아래, 스토리 ‘텔링’보다는 스토리 ‘셀링’이 되어버린 현 시대에서, 미래를 향한 문을 두드려주는 소설의 역할과 존재 이유에 대한 생각을 나눴다.
행사 둘째날인 6일에는 명동에 위치한 ‘온드림 소사이어티’ 현장에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및 아트·테크에 관심 있는 미래 세대를 대상으로 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열렸다. △미디어 아트 △제스모나이트 오브제 △생성형 AI 등 사전 신청자를 대상으로 세 분야의 전문가 워크숍이 진행됐다.
한편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5일부터 온드림 소사이어티의 개관 2주년을 맞이해 히스토리월 ‘ONSO 2주년 아카이브: A Blue Road toward a Sustainable Future for All’을 선보인다. 이는 친환경 소셜 임팩트 플랫폼으로 2022년 개관한 온드림 소사이어티가 미래 세대와 소통해온 2년의 길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다.
정무성 재단 이사장은 “올해로 2주년을 맞은 온드림 소사이어티를 축하하고, 미래에 대한 기대와 불안으로 고민하는 여러분이 이 공간의 주인공이 됐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ONSO 페스티벌로 새롭게 찾아왔다”며 “여러분 개인의 미래뿐 아니라 우리 모두의 지속가능한 미래도 함께 상상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