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팜은 솔리암페톨의 미국판매가 개시되면서 현재까지 재즈파마슈티컬즈로부터 초기 기술수출했던 에어리얼사와 함께 마일스톤(개발 단계별 기술료) 등 명목으로 모두 3650만달러를 받았다. SK바이오팜은 향후 솔리암페톨의 판매에서 발생하는 매출의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재즈사로부터 정기적으로 지급받게 돼있어 현금유동성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특히 재즈사는 2025년부터 솔리암페톨의 연매출이 최소 6000억원을 넘길 것으로 자신하고 있어 SK바이오팜이 받을 로열티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및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판권을 가진 재즈사는 솔리암페톨의 유럽 출시를 위해 유럽식약처(EMA)에도 시판허가를 신청한 상태다. 이르면 연내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올해안에 솔라암페톨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신약으로 자리매김할 것이 확실시된다.
한·중·일을 포함한 아시아 12개국에서의 판권을 보유한 SK바이오팜은 나라별 시장 및 인허가 환경을 분석해 최적의 상업화 전략을 수립 중이다.
회사측은 “FDA의 신약에 대한 최종판매허가 결정은 임상시험에서 신약에 대한 안전성,유효성이 철저하게 검증된 만큼 별다른 돌출변수가 발생하지 않는한 대부분 예정대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SK바이오팜은 내년초부터 세노바메이트를 미국시장에서 판매할수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시장에서만 연매출 1조원을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직까지 국내제약사 가운데 단일 신약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경우는 전무하다. 바이오업계 관계자는 “경쟁제품인 벨기에 UCB가 판매하는 뇌전증치료제가 미국에서 연매출 1조원을 넘기고 있어 이보다 효능이 뛰어난 세노바메이트는 매출 1조원 이상을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제약업계는 세노바메이트의 판매가 이뤄지면 국내 제약업계에 굵직한 이정표를 세우는 쾌거가 될것이라고 높게 평가한다. SK바이오팜은 국내기업 최초로 세노바메이트에 대해 글로벌 제약사의 힘을 빌리지 않고 자체적으로 후보물질 발굴에서부터 임상시험,FDA 허가신청,상품화까지 독자진행했다.
이재국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는 “자금과 역량이 부족한 국내 제약업계로서는 아직까지 개발중인 신약기술을 상품화에 이르기 전에 다국적 제약사에 수출하는 것이 대세”라며 “이번에 개발부터 상품화까지 자체적으로 SK바이오팜이 이뤄낸다면 국내 제약업계가 글로벌 수준으로 도약했음을 보여주는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SK바이오팜은 NH투자증권(005940), 한국투자증권을 상장주관사로 선정하고 기업공개(IPO) 준비 작업을 한창 벌이고 있다. 이회사 관계자는 “바이오 업종에 대한 주식시장 상황이 좋지는 않지만 연내 상장한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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