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후보시절부터 자국 우선에 기반한 보호무역주의를 강조해온 트럼트는 취임 직후인 22일(현지시간)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재협상 추진 의사를 밝힌 데 이어 24일에는 TPP(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 탈퇴 계획을 담은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다음날인 25일에는 멕시코와의 국경장벽을 건설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미국 제품 구매, 미국인 고용원칙을 제시하며 강력한 보호무역주의 행보를 시작했다.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칼날은 중국, 멕시코 등 미국 수출 흑자 비중이 높은 국가들을 향해 있지만,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하건형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트럼프식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면 한·미 FTA 재협상 가능성도 커질 수밖에 없다”며 “상무장관 후보로 지명된 윌버 로스는 대선 캠프 정책보고서에서 한·미 FTA로 9만 5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고 서술한 바 있다”고 전했다.
2012년 3월 15일 발효된 한·미 FTA는 상품과 무역규제, 투자, 서비스, 지적재사권, 정부조달 등 무역관련 제반 분야를 망라하는 포괄적 FTA다. 우리나라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등 제조업 상품에 대한 관세 인하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한·미 FTA 체결 후 미국의 우리나라에 대한 상품수지 적자폭은 지속적으로 커져 지난해는 2830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이미 자동차 관련 주는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현대차(005380)는 지난 26일 종가 기준 14만 2500원으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20일 이후 6.86% 하락했다. 기아차(000270)도 같은 기간 5.03% 떨어졌다. 자동차 부품업체인 현대위아(011210), 서연이화(200880)도 하락률이 각각 9.53%, 3.57%에 이른다.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원은 “트럼프의 보호무역주의 정책 강화로 멕시코에서 들어오는 수출품목에 관세 10% 이상 부과할 경우 멕시코 생산·미국 수출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며 “이 경우 기아차는 올해 4분기부터 연간 매출의 5~10% 가량이 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국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우려로 자동차 주가 약세지만,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며 “현대·기아차는 해외공장 동반진출로 생산지가 다변화돼 있고, 부품사인 모비스, 서연이화, 화신 등은 밸류에이션이 낮은 만큼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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