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재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2021년 4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된 직후 양평 주민들은 자기 마을로 IC(나들목)가 없으면 (고속도로를) 놓으나 마나 한 것이어서 한 달 후 강하IC 설치를 민주당이 요청했다”며 “본타당성 조사를 한 것도 2022년 3월, 문재인 정부 때였다”고 말했다.
예타 조사와 본 타당성 조사에서 노선이 변경된 적 없다는 민주당 주장에 대해 그는 “2000년 이후 추진된 고속도로 사업이 24개가 있고 이 중에 14개가 (노선이) 변경됐다”며 “종점 변경하면서 늘어난 사업비도 1000억원이 아니라 140억원이고 그 효과도 교통량 40%가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지난 6일 당정 협의회 직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데 대해 그는 “굉장히 놀랐다”며 “비공개 논의에서 구체적으로 ‘백지화’ 단어는 얘기 안 했는데 ‘이 사업을 더 이상 이런 식으로 해선 할 수가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원 장관이 6월29일 민주당에서 이 사업 문제를 제기했을 때 ‘그렇다면 원점에서 완전히 다시 재검토하겠다’고 얘기했다”며 “그런데도 (민주당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 태스크포스(TF) 팀을 만들어 김건희 여사 공격을 하니까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고 양평 주민뿐 아니라 온 국민이 혜택받는 국책 사업인데 정쟁 수단으로 끌고 가는 부분에 대해 이번만큼은 단호히 대처해야겠다는 생각이 주무장관으로서 있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