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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벤틀리는 작년 1만4659대의 자동차를 팔았고, 이는 전년 대비 31% 증가한 것으로 사상 최고 기록이다. 가장 싼 모델이 30만달러(약 3억6000만원)인 롤스로이스도 같은 기간 5586대를 팔아 49%가 늘었다.
코로나19 이후 최고급 세단을 갈망하는 수요층의 자본 소득이 늘어나면서 이같은 기록이 나왔다는 분석이다. 마틴 프리츠 롤스로이스 미국 지사 사장은 “최근 롤스로이스의 초호화 자동차의 평균 고객 연령은 약 43세로 낮아졌고, 대부분은 30대다”며 “이들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기간에도 오히려 경제적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는데, 암호화폐나 주식 투자로 큰 돈을 번 사람들이 롤스로이스를 처음으로 구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작년 폭스바겐의 주요 생산라인은 교대 근무가 중단되는 등 정상 가동 되지 않았다. 그 결과 폭스바겐 그룹의 전체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감소한 490만대를 기록했다. 가장 큰 시장이었던 중국에서 매출이 14.8%가 감소했다. 다만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새로운 전기 자동차 모델은 수익을 냈다. 폭스바겐이 소유한 포르쉐도 작년 30만1915대를 팔아, 전년보다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 글로벌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보다 13% 증가한 8580만대로,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낮다고 컨설팅 그룹 워어즈 인텔리전스와 LMC 오토모티브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