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구매시 중요한 기준으로 떠오른 연비, 자동차 업계가 연비 높은 차량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도 이때문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 때문에 흡입공기의 밀도가 높아져 엔진의 연료소비량이 다른때보다 더 많아 특히 연비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
또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할 때 마다 10cc의 휘발유가 더 소모되는데, 열 번이면 100cc 가 더 소모된다. 이는 약 1km를 더 달릴 수 있는 양으로 연비향상을 위해서는 급가속, 급제동을 삼가고 교통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속, 정차하는 운전습관을 들여야 겠다.
신호대기 중에는 변속기를 중립으로 두면 좋은데, 이는 불빌요한 에너지 소모를 방지해 연비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또한 트렁크 속 자주 사용하지 않는 무거운 집 역시 연비를 악화시키는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쓰지 않는 물건들은 정리해 차량을 가볍게 만드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최대 공기압보다 20% 정도 줄여서 운행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낮은 기온으로 공기의 밀도가 높아져 부피가 줄기 때문에 타이어의 공기압도 줄어든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으면 접지 면적은 넓어지지만 연비는 감소한다. 또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높으면 제동력이 떨어져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최대 공기압보다 20% 줄여서 운행하는 것이 좋다.
한편, 연비는 자동차가 단위 주행거리 또는 단위 시간당 소비하는 연료의 양을 말하는 것으로 배기량에 상관없이 복합연비가 높은 차량에는 1등급이 부여되고 복합연비가 낮은 차량에는 5등급이 부여된다.
산차 중 복합 연비가 높은 1등급 차량에는 엑센트와 QM3, 아반떼 디젤, SM5 디젤 등이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