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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현지시간) 머스크는 트위터에 “현재까지 복구된 데이터 로그를 보면 오토파일럿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았고 해당 차량은 완전자율주행(FSD) 옵션도 구매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표준 오토파일럿 기능을 작동하려면 차선이 있어야 하는데 (사고가 일어난) 거리에는 차선이 없었다”고 적었다.
테슬라 차량에는 스스로 앞차와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는 오토파일럿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돼 있다. CNBC에 따르면 오토파일럿은 항상 차선 표시를 완벽하게 식별하지는 못한다. 도로나 자전거 도로의 균열을 차선 표시로 혼동할 가능성도 있다. 또 다른 자율주행 시스템인 FSD은 스스로 차선을 변경하는 기능도 있지만 운전자가 항상 전방을 주시하고 운전대에서 손을 놓아서는 안 된다. 주행 자동화 단계 중 2단계 수준이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과 FSD 기능이 모든 정상 주행 상황에서 전기차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운전자의 적극적인 제어가 필요하다”고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