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단과 잔액인수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증자는 한마디로 실권이 아닌 발행가격이 사실상 유입자금을 확정한다.
하지만 발행가 확정의 한 축인 1차가격 산정을 이틀 앞둔 상황은 대한전선의 기대에 못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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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권 발생땐 인수단이 전량 인수
반면 대한전선이 증자를 통해 지금 수준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느냐는 실권이 아닌 발행가격이 사실상 최대 변수다.
잔액인수방식인 만큼 청약미달로 실권주가 생겨도 대표주관 동양종합금융증권 등 10개 인수단이 책임지고 인수하기 때문이다. 대한전선으로서는 계획한 6500만주를 전량 발행할 수 있다.
따라서 발행가격이 조달자금을 확정짓는 구조로써 만일 최종가격이 예정가 이상 나온다면 지금의 3582억원 그 이상도 조달할 수 있지만, 낮다면 축소될 수 밖에 없다.
현행 제도에서 주주배정 및 주주우선공모 증자는 발행가 결정이 자율화돼 있다. 대한전선의 경우 기존 관행대로 옛 `유가증권의 발행 및 공시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산정키로 했다.
오는 26일 1차가격을 낸 뒤 다음달 24일 산출되는 2차가격 중 낮은 값으로 확정한다는 것. 할인율은 25%이다.
1차가격 산정을 이틀 앞둔 지금 대한전선의 23일 종가(8040원)를 기준주가로 해서 내보면 1차가격은 4950원이다. 예정가에 비해 10.2%(560원) 낮다.
예정가 산정 당시(기준주가 8950원)에 비해 주가 희석화 부담(증자비율 88%) 등으로 주가가 하락한 탓이다.
만일 지금 시세가 1차가격 산정때까지 유지된다면 모집금액 또한 364억원 감소한 3218억원으로 줄어든다. 게다가 2차가격이 1차가격 보다 더 낮아진다면 공모금액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6월말 현재 차입금이 1조8000억원으로 이의 상환을 통한 재무개선이 시급한 대한전선이 1차가격 및 앞으로 한 달 주가 흐름에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지난해 5월 주채권은행인 하나은행과 재무구조개선약정(MOU) 이래 자구노력의 일환으로 추진중인 이번 증자에서 발행금액 축소는 계획했던 자금운용 등에 차질을 빚으며 재무안전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정액 기준으로 발행제비용(75억원)을 제외하고 대한전선에 유입되는 순유입액은 3506억원에 이른다.
대한전선은 이 중 2400억원 가량은 지난해 6월5일 발행한 3500억원 규모의 제146회 신주인수권부사채(BW) 상환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 BW는 발행수익률 8%에 만기는 3년이지만 발행후 1년 6개월이 되는 오는 12월5일부터 3개월 간격으로 조기상환청구권(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만일 연말에 전액 풋옵션이 행사된다면 대한전선으로서는 약 38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해진다.
대한전선은 아울러 증자자금 중 1000억원은 내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총 1700억원의 자금소요가 예상되는 충남 당진 신축공장 건설에 사용한다. 178억원은 기업어음(CP) 상환 용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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