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9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2일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일어난 열차 추돌사고 이후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이다.
개선 방안에 따르면 우선 8775억원을 투자해 지하철 내 노후 전동차 교체 주기를 앞당긴다. 2호선 500량은 당초 계획보다 4년 빠른 2020년까지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교체할 예정이다. 또한 지하철 내 관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노선 별로 분리 운영 중인 관제센터를 2019년까지 ‘스마트 통합관제센터’로 합쳐서 운영할 계획이다.
나아가 신호분야 등 11개 분야 시설물에 대한 정기점검이나 이행실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철도 각 분야별 외부 자문전문가 200여명을 위촉해 집단 인력풀제도 도입한다.
그러나 매년 수천억원대 적자에 시달리는 서울 지하철이 이러한 개선 방안을 제대로 시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많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민안전 확보는 중앙정부와 공동 지향점인 만큼 칸막이 없는 협력으로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며 “하지만 지하철 노후 시설 재투자나 내진성능 보강, 무임수송 보전은 국비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