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교란 높은 주탑에서 케이블을 내려서 각각의 교량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주탑과 주탑 사이를 뜻하는 `주경간`을 얼마나 길게 할 수 있느냐가 기술력을 나타낸다.
건축분야에선 `초고층`이 선진 기술을 나타내지만, 토목교량분야에선 `초장대`가 척도로 여겨질 정도다. 그동안 현수교와 달리 사장교에선 주경간의 한계가 1000m안팎으로 인식돼 왔다.
GS건설은 6일 주경간 거리가 1400m급 이상인 초장대 사장교 시공 신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1400~1800m 급 초장대 최신식 사장교를 지을 수 있다. 현재 세계에서 주경간이 가장 긴 사장교는 중국 양쯔강의 수통대교으로 주경간이 1088m이며, 국내에서 주경간이 가장 긴 사장교는 인천대교(주경간 800m)다.
GS건설은 이 기술을 사장교에 적용하면 동일 지간 현수교나 사장교에 비해 20% 이상 경제적으로 설계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올해 발주된 `화양~적금간 건설공사`(주경간 거리 730m)에서 이 기술을 적용됐으며, 국제특허 2건과 국내특허 3건을 각각 출원했다는 설명이다. ▲사장교로 지어진 목포대교
이영남 GS건설 기술본부장(CTO)은 "이번 기술 개발로 GS건설이 플랜트, 건축, 주택 분야에서 뿐 아니라 토목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건설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GS건설은 오는 9일 오후1시 서울 마포구 서교동 자이갤러리에서 이 기술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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