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24일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이 매출 32조5100억원, 영업이익운 2조52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1분기 대비 매출액은 13%, 영업이익은 436% 늘어났다. 영업이익률은 7.8%로 6.1%포인트 증가했다.
본사기준으로는 지난 1분기 대비 13% 늘어난 21조200억원 매출과 1조60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순이익은 2조2500억원이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LCD패널 등의 부품 가격 상승과 휴대폰, LED TV, LCD TV 등 신제품의 판매호조에 따른 이익률 개선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또 마케팅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사차원의 원가 절감과 비용 효율화 등의 노력에 따른 원가 경쟁력 제고 영향도 반영됐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2분기에 연결과 본사 기준으로 반도체, LCD, 정보통신, 디지털미디어 주력사업이 흑자를 달성했다. 특히 정보통신의 경우 지난 분기에 이어 1조원대 영업이익을 창출했으며, 디지털미디어의 경우 분기 최초로 연결기준 1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달성, '새로운 캐시카우'로서의 역할을 했다.
반도체와 LCD사업부문도 계절적 비수기의 어려움 속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단기간 내에 흑자로 반전시키는 저력을 발휘하며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과시했다.
◇반도체·LCD `흑자전환`
반도체의 경우 D램과 낸드 모두 경쟁사 공급제약 등으로 인한 가격 강세를 보인 가운데 선도적인 미세공정 전환을 통한 원가경쟁력 강화와 DDR3 등 차별화 제품 판매 확대 등에 힘입었다.
연결기준 매출은 6조140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8%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2400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세계 D램업체중 2분기 영업흑자를 기록한 것은 삼성전자가 유일할 전망이다.
◇`휴대폰 빛났다` 2분기 연속 1조원대 영업이익
통신사업은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의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부진 지속에도 불구하고 터치스크린폰 판매 확대와 신흥시장 전략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로 14%이상 판매량이 증가했다.
분기 사상 최고인 20%대 수준의 시장점유율 진입을 기대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등 성공적인 모바일 와이맥스 사업전개와 미니노트북 판매 급증 등으로 연결기준 매출은 지난 1분기 대비 3% 늘어난 10조4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휴대폰 전략제품 런칭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제품 출시에 따른 판가개선, 간접경비 절감 등 원가경쟁력 제고 노력 등을 통해 1조원의 영업이익을 창출했다.특히 휴대폰 사업은 두 자리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했다.
◇TV `새로운 캐시카우` 부상..분기 영업익 1조 돌파
TV의 경우 LED TV, LCD TV 등 프리미엄급 제품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전략이 주효하면서 매출 및 시장점유율이 모두 증가해 시장 선두 위치를 굳건히 했다. 모니터, 프린터, 생활가전 모두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며 DM사업은 연결기준으로 지난 1분기 대비 17% 증가한 11조77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시설투자 `탄력 운용`..`3분기도 좋다`
시설투자와 관련 삼성전자는 시장리더십 및 경쟁력을 확대하는 규모로 시설투자를 추진해 나가되 시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날 이사회에서 2011년 의무도입 예정인 국제회계기준(IFRS)을 2010년부터 조기 적용하는 것으로 결의했다. 2010년 1분기 실적 발표시부터는 이 기준을 적용한 분기 연결재무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IR팀장은 3분기 전망에 대해서 "원화 강세와 마케팅 비용 증가 등 어려움도 있겠으나 계절적 IT수요 개선 기대와 함께 전사 차원의 매출과 수익성은 2분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삼성전자 주력사업들의 원가경쟁력과 시장지배력 강화가 3분기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모리의 경우, D램과 낸드 모두 소폭 공급 부족이 예상되고 계절적 수요 개선으로 가격 상승과 안정화가 기대되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DDR3 2Gb 제품 차별화와 미세공정(D램 50나노급, 낸드 40나노급) 개선 등 수익성 제고를 통해 업계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CD의 경우, 유리기판 등 부품 부족 영향으로 인한 가동률 저하와 이에 따른 가격 상승 등 계절적 시황 개선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삼성전자는 거래선 기반 확대와 시장지배력 강화에 더욱 주력해 나갈 방침이다.
휴대폰과 TV의 경우 3분기에 소폭의 시장 수요 증가가 기대되는 만큼 마케팅 비용 증가와 가격 경쟁심화 등에 따른 수익성 저하를 극복하기 위해 전사적 간접비용 절감, 비용효율화 및 원가경쟁력 확보에 더욱 매진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IR팀장은 "3분기와 달리 4분기의 경우는 수요의 불확실성이 아직 남아 있다"면서 "글로벌 경기 전망을 낙관만하기 힘든 상황에서도 삼성전자는 기술 및 제품 경쟁력, 글로벌 SCM체제 등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사와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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