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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가 최근 3개년 1~5월 외국인 관광객 총 9만 여명의 국내 가맹점 결제데이터 분석결과 전년 동기간 대비 부산의 매출건수와 결제금액에서 각각 492%, 1092%로 증가했다. 특히 결제액은 전국 평균 569%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이번 분석에선 순수 ‘관광’ 목적의 외국인 관광객을 살펴보기 위해 90일 이상(국내 단기체류 최대 90일 가능) 결제된 카드는 제외했다.
증감률 상위업종으로만 보면 관광 관련 업종이 상위를 차지했다. 특히 ‘짐보관 서비스’ 업종이 전년 대비 4021%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상승했다. 쇼핑도 즐기면서 두 손 가볍게 많은 지역을 돌아보려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여행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부산 방문 외국인 관광객은 ‘전통시장 상권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음식점 업종으로 한정해 매출건수로 부산 전체 지역 증감률을 살펴본 결과 주요 전통시장인 자갈치·국제·부평깡통 시장 주변 매출이 1000% 이상 크게 상승했다. 전통시장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주변 식당으로 소비가 이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외국인 관광객은 공연·축제·이벤트 등 문화활동에도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의 산토리니(하얀 벽과 파란 지붕으로 구성된 그리스 마을)로 유명한 ‘감천문화마을’, 한국전쟁 피난시절 애환과 향수를 느낄 수 있는 ‘40계단 문화관광 테마거리’도 주요 관광지로 떠오르는 것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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