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2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북극 종합정책 추진 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북극항로 시범운항은 정부가 추진하는 ‘북극 비즈니스 모델 발굴’의 일환이다.
윤진숙 해수부 장관은 “북극항로 운항은 아시아~유럽간 물류비 절감과 북극지역 자원개발·수송과 연계한 해상 수송권 확보를 위한 것”이라며 “부산~로테르담간 북극항로 이용시 운항거리는 32% 줄고, 운항일수도 10일 정도 단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북극항로를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은 총 46척 수준. 향후 우리나라 선사들이 북극항로에 뛰어들 경우 이중 10척 가량은 한국을 기항지로 선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장 현대글로비스는 스테나 해운(스웨덴)으로부터 내빙 유조선을 용선해 8월말 시범운항에 들어간다. 이 회사는 아시아~유럽간 수출입되는 원유 등을 수송할 계획이다.
정부는 북극항로 활성화를 위해 9월쯤에는 ‘북극항로 활성화 지원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또, 북극항로 통과화물 유치를 위해 항만시설 감면 등 추가 인센티브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이를 통해 벌크화물 위주에서 점차 컨테이너 화물로 단계별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아라온호에 이은 ‘제 2 쇄빙연구선’을 발주할 계획이다. 아라온호의 경우 한진중공업(097230)이 수주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009540)과 삼성중공업(010140), 대우조선해양(042660), STX조선해양(067250) 등 빅4 조선소는 아직 쇄빙선 건조실적이 없다.
|
▶ 관련기사 ◀
☞현대그룹, 故 정몽헌 회장 10주기 추모 사진전
☞"對이란 교역 자동차·부품, 철강 수출차질 우려"
☞현대상선·한진해운·현대글로비스, 북극항로 시범운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