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을 바꾼다`..운전원·집배원의 화려한 `변신`

김달건 주임, 운전원서 지역최고 마케터로 변신
박정호 집배원, 독특한 아이디어로 신시장 개척
  • 등록 2006-08-23 오전 10:58:53

    수정 2006-08-23 오전 11:28:03

[이데일리 이학선기자] 우체국이 택배시장의 강자로 자리 잡은 가운데 기능직 공무원의 틀을 깬 우체국 직원이 있어 화제다.

서울체신청 소속 파주우체국의 김달건 주임(42·오른쪽사진)과 박정호 집배원(37·왼쪽사진)이 그 주인공.

김 주임은 파주지역 출판물류센터에 입주해 있는 기업의 실무자들치고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본업은 운전원이지만, 우체국에 몸담은지 11년만에 파주우체국 최고의 `마케터`로 손꼽힌다.

김 주임은 우체국 차량을 몰고 곳곳을 누비며 형성된 인간관계로 크고 작은 계약을 따냈다. 교보문고와 알라딘과 택배계약을 성사시키는가 하면 올해는 1년6개월여의 공을 들인 끝에 예스24와 우체국국제특송(EMS) 계약을 체결시켰다.

김 주임은 "기업을 방문할 땐 기회있을 때마다 담당자들에게 우체국 택배와 EMS의 장점 등을 설명한다"며 "꾸준히 공을 들이다보니 계약 기회가 오는 것 같다"고 했다.

서울서초우체국 소속 박정호 집배원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청내에서 주목받은 케이스다.

박 집배원은 G마켓과 서울우체국의 해외배송업무제휴 초기부터 실무자로 참여했다. 여기에서 얻은 현장경험을 토대로 택배와 EMS를 결합하자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해외배송시 택배와 EMS가 따로 움직여 비용이 많이 들고 업무절차가 번거로웠던 문제를 해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박 집배원은 이 아이디어로 2005년 신상품 개발아이디어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런 `열혈 직원` 덕택에 서울체신청은 올해 상반기 택배사업에서 683억원, EMS사업에서 515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택배는 29.9%, EMS는 0.6% 각각 매출이 늘었다.

서울체신청 관계자는 "기존의 틀을 벗어 던지고 새롭게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멀티플레이어들이 우체국의 힘이 되고 있다"며 "민간 경쟁업체들이 우체국 사람들의 변화를 주목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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