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는 카카오페이 서비스 중 금융·투자·부동산 등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페이로운 소식’에서 진행됐다. ‘자동차보험 나는 이렇게 갱신한다’를 주제로 지난 1월 24일에서 26일까지 3일간 진행된 설문에는 1만1341명이 참여했다. 이 중 약 57%에 해당하는 6508명은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 가입’이라고 응답했고, 43%인 4833명은 ‘기존 보험사 그대로 갱신’이라고 답했다. 플랫폼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가 활성화되지 않은 시점에도 약 6대4 비율로 보험을 비교하고 가입하려는 사용자들의 비중이 높았다.
세대별로 나눠 살펴봤을 때도 전 세대에 걸쳐 보험을 비교하고 가입한다는 사용자들의 비율이 높았다. 다만 선호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다. 보험상품을 비교하는 경향은 30대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연령대로 보면 20대의 56%, 30대의 59%, 40대의 58%, 50대의 57%, 60대 이상의 52%가 ‘여러 보험사를 비교해 가입’으로 답변했다.
금융당국이 추진하는 금융 샌드박스를 통해 지난 1월 19일부터 보험 비교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자동차보험을 비교하고 가입하는 금융소비자의 비중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카카오페이는 10개 손해보험사(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현대해상, 흥국화재, AXA손해보험,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을 한번에 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 비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한편 카카오페이 ‘페이로운 소식’에서는 사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다양한 ‘꿀팁’들을 제공 중이다. 투자나 부동산, 대출, 보험 등 다양한 경제 분야의 최신 소식과 트렌드를 소개해 카카오페이 사용자들의 ‘이로운 금융 생활’을 돕고 있다. 카카오페이앱에서는 생활금융 관련 다양한 설문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