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외면해선 안될 전기차株…테슬라냐, 피스커냐

알티미터캐피탈, 테슬라에 첫 투자 "이젠 전기차가 대세"
`월가 IB` 니덤도 "전기차 너무 보수적으로 봤다" 반성문
니덤은 테슬라 `보유` 상향…피스커엔 첫 `매수` 의견 내
"테슬라는 모멘텀 부족, 피스커는 SUV시장 확장 기대"
  • 등록 2022-09-16 오전 10:13:26

    수정 2022-09-16 오전 10:13:26



[이데일리 이정훈 기자] “지금은 지정학적으로나, 에너지 측면으로나 시장은 전기차 쪽으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도 아직 전 세계 자동차시장에선 전기차 비중이 고작 8%밖에 안되니 앞으로 얼마나 더 늘어날 수 있겠습니까.”

월가 유명 헤지펀드인 알티미터캐피탈 이사회 의장 겸 최고경영자(CEO)인 브래드 커스트너는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인 CNBC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두 달새 처음으로 테슬라(TSLA) 주식을 샀다”면서, 그 배경으로 이 같은 자신의 전망을 설파했다.

피스커의 양산을 앞둔 첫 전기차 ‘오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쟁이 길어지고, 서방권의 경제제재에 맞서 러시아가 천연가스를 무기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에너지 가격 상승과 기후변화 위기가 커지고 있으니 “세계적 흐름은 자동차의 전동화”라고 본 것이다. 그는 “앞으로 5년 내지 10년만 더 지나면 자동차 중 전기차 비중은 30~40%까지 늘어날 것”이라며 “이는 특히 각국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위해 많은 재정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흥미로운 건, 거스트너 CEO가 많은 전기차업체들 가운데 테슬라를 처음으로 골랐다는 것. 그는 “다른 전기차 경쟁사들은 기껏해야 영업마진을 10% 정도 내고 있는데, 테슬라는 30% 마진을 너끈하게 내고 있다”며 “글로벌 전기차시장에서 여러 비교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리고 마침 이날 월가 투자은행인 니덤(Needham)의 비크람 바그리 애널리스트도 전기차산업에 대한 보고서를 내면서 “우리가 전기차시장의 성장성을 너무 보수적으로 봤던 것 같다”며 일종의 반성문을 써냈다.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시행하면서 전기차를 구매할 때마다 큰 폭의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있고, 주요국 정부들은 향후 수년 내에 내연기관차를 생산 및 판매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속속 내놓고 있으며, 수많은 기관투자가들은 전기차분야에 대규모 자본투자를 하고 있다는 게 그의 입장이 달라진 이유들이다.

바그리 애널리스트는 “최근 피스커와 테슬라 등 전기차 제조업체들의 실적 전망을 높여 왔는데도, 최근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를 감안하면 이 같은 성장 전망도 여전히 보수적으로 보일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각국 정부들이 수년 뒤 내연기관차 생산 및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분야에 많은 자본들이 투자하고 있으니 전기차 보급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봤다.

다만 지금 시점에 어떤 전기차업체 주식을 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커스트너 CEO와는 다른 의견을 내놨다.

바그리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자신이 전기차 제조업체들 중 유일하게 분석하고 있던 업계 1위사인 테슬라에 대해 투자의견을 종전 ‘시장수익률하회(Underperform)’에서 ‘보유(Hold)’로 상향 조정하면서 전기차 스타트업에 가까운 피스커와 리비안, 루시드에 대해서는 첫 투자의견을 제시했다. 피스커에 대해선 ‘매수(Buy)’를, 리비안과 루시드에 대해서는 각각 ‘보유’와 ‘시장수익률하회(Underperform)를 제시했다.

바그리 애널리스트도 테슬라에 대해선 종전에 부정적인 전망을 버리긴 했지만, 주가가 더 뛸 만한 모멘텀은 크지 않다고 봤다.


그는 “앞으로 기업 신용등급이 투자적격등급으로 상향 조정될 수 있으며, 내년에 사이버트럭이 첫 인도를 시작한다는 게 주가에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면서도 “중국 전기차시장에서의 지배력이 약화하고 있으며, 과거 장비업체였다가 지금은 전기차를 만들고 있는 현지 업체들에게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피스커에 대해선 “전기차업종 내에서 톱픽”이라고 칭찬하며 목표주가도 12달러로 제시했다. 이는 간밤 종가인 9달러 대비 33% 정도 주가가 더 뛸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바그리 애널리스트는 현재 ‘오션(Ocean)’이라는 SUV 1종류만 생산을 시작한 피스커에 대해 SUV에서의 경쟁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피스커가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전기차 SUV에 대한 선호도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회사 주가 수준 자체가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미국과 유럽연합(EU) 지역을 놓고 보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45~50%가 SUV 차량“이라며 ”만약 이 비율을 전기차시장에 적용한다면 SUV는 2030년 쯤 미국과 EU시장에서만 1000만대 이상 팔릴 것이며 피스커도 전기차 SUV시장에서 5% 이상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분 교환을 통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유럽 자동차 부품 제조 및 완성차 위탁제조사인 마그나를 통해 피스커 첫 전기차인 ‘오션’은 55대의 프로토타입을 완성했고, 오는 11월17일 본격 양산을 시작한다. 이처럼 아직 양산도 안된 차량에 대해 6만대 가까운 사전예약 주문이 밀려온 상황이다.

최근 월가 투자은행 코웬의 글로벌 연차 모빌리티 컨퍼런스에서 헨릭 피스커 CEO가 발언한 내용을 토대로 보면, ‘오션’ SUV는 11월 양산 직전인 10월 노르웨이와 파리오토쇼에 전시돼 로드쇼에 나선다. 초기엔 미국과 EU시장만을 타깃으로 하지만, 내년 1분기부터는 중국에서 사전예약에 나서고 인도에선 7월에 출시된다.

특히 피스커는 IRA 시행에 따른 세액공제 혜택을 노리고 2024년 미국 생산공장 추가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2027년 전기차를 연 100만대 이상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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