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로봇 민간 협의체' 출범…LG전자·KT 등 18개사 참여

자율주행로봇 시장, 연평균 34.3% 급성장
정부, 안전인증 등 지능형 로봇법 개정 준비
  • 등록 2022-05-18 오전 9:28:47

    수정 2022-05-18 오전 9:28:47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국내 자율주행로봇 산업 활성화를 위해 업계와 협회 등 민간주도의 ‘자율주행로봇 얼라이언스’가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자율주행로봇 얼라이언스’ 발대식에 참석해 주요 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민관 협업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로봇 얼라이언스는 민간이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자율주행로봇 사업화 지원을 목적으로 결성된 협의체로 △실외 자율주행로봇 운용 가이드라인 마련 △공동비즈니스 창출 △수요처 발굴을 통한 자율주행로봇 사업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LG전자(066570), KT(030200), 만도, 우아한형제들, 현대로보틱스, 유진로봇, 로보티즈, 시스콘, 클로봇, 트위니, 언맨드솔루션, 원익로보틱스, 도구공간, 힐스엔지니어링, 뉴빌리티, 티라로보틱스, 포테닛, 마로로보테크 등 18개사가 참여했으며, 한국로봇산업협회가 간사를 맡는다.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다가올 미래에 로봇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 ‘위드로봇’ 시대를 이끌 첨병은 자율주행로봇”이라며 “앞으로 자율주행로봇 얼라이언스가 민간 차원에서 업계의 어려움을 파악해 국내 자율주행로봇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16억1000만달러 규모였던 세계 자율주행로봇 시장은 오는 2030년 221억5000만 달러로 연평균 34.3% 가량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국내에서도 실내 자율주행로봇인 식당 서빙로봇이 이미 대중화 단계에 들어섰고, 실외 자율주행로봇인 배송, 순찰로봇 등의 기술도 확보한 단계다. 다만, 실외의 경우 자동차관리법, 도로교통법, 공원녹지법, 보행안전법 등 현행법상 보도 통행 제한으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규제특구 등에 한해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자율주행로봇 보도통행 허용기준 △안전인증체계 △규제특례 조항 등을 반영하기 위한 지능형 로봇법 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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