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지난해 4월 인수한 남대문 롯데손해보험 사옥(옛 대한화재)에 롯데카드를 입주시킬 계획이다.
이처럼 대기업들이 한 곳에 금융계열사를 같이 두려는 이유는 금융계열사간 복합 상품 출시와 교차 판매 등 금융사업 부문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다.
롯데그룹은 금융사업부문의 위용을 갖추고 다른 금융사업으로의 진출을 적극 검토하기 위해 보험사와 카드사의 연계를 강화 할 계획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주력 금융 계열사인 카드와 손보사를 한 건물에 입주시켜 그룹내 금융사업부문의 위상을 제고할 방침"이라며 "금융계열사간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 된다면 향후 증권 등 다른 금융사업으로의 진출도 용이해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삼성그룹도 삼성증권의 CMA계좌를 활용해 카드와 보험사와 연계된 복합상품을 출시 하는 등 향후 그룹내 금융사업부분의 협력을 강조할 예정이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증권사와 카드사의 협력으로 삼성카드는 체크카드 등을 사용할 때 은행에 내던 수수료를 아낄 수 있고 증권사 입장에서는 계좌수와 잔고 증가를 손쉽게 늘릴 수 있는 등 시너지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곳 저곳 떨어져 있던 금융계열사들을 한 곳에 모으게 되면 불피요한 지출을 줄이고 업무간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독립된 금융사업 사옥을 갖고 있다는 것은 그룹의 위상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