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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주배정주식 대비 실권율 50.7%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지난해 12월29일(납입일) 3264억원(발행주식 1020만주·주당 3만2000원)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완료했다. 전체 증자주식의 40.5%인 413만주의 실권주가 발생했지만 대신증권과 NH투자증권에 각각 22.6%(230만주), 17.9%(183만주) 제3자배정으로 처리, 자금납입을 마무리했다.
이처럼 대량 실권이 발생한 것은 시장에 알려진대로 주요주주인 현대중공업그룹(증자전 지분율 25.5%), KCC(5.0%) 등 범현대가와 현대건설(8.3%) 등의 불참이 주원인이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현대그룹의 우호지분 중에서도 적잖은 실권을 했다.
현대상선 증자는 우리사주조합 우선배정분 20%(204만주)는 전량청약이 이뤄졌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주주 몫 80%(816만주)의 실권율은 50.7%에 달한다.
◇ 케이프포춘 2006년 증자때도 전량 실권
현대그룹은 현재 하나은행을 비롯, 우리은행, 산은캐피탈, 한국개발금융 등 4개 금융회사를 현대상선의 우호주주로 두고 있다. 우선주 발행당시 실권주 35.8%(717만주. 1070억원)를 인수하거나 현대엘리로부터 인수한 우선주 주주들이다. 현대엘리와 하나.우리은행과는 의결권 공동행사 및 상환완료 때까지 인수주식 처분제한 계약이 맺어져 있다.
하지만 이들 금융회사들은 현대상선 증자에 전혀 참여하지 않았다. 아울러 현 소유지분 3.6%(545만주)도 오는 12월5일 상환하게 돼 있어 의결권이 사라진다.
따라서 이번 현대상선 증자에는 현대엘리(583억원)를 비롯, 현 회장(43억원)과 정지이 현대U&I 부사장 등 자녀들,넥스젠캐피탈(138억원) 정도가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현대건설 인수전을 이끈 하종선 전략기획본부 사장과 실무책임자였던 진정호 전략기획상무 상무 등이 증자참여를 통해 새롭게 특별관계자에 편입된 양상을 보였다.
현대상선 최대주주 및 특별관계자 구성만 놓고 보면 현대엘리 외 총 24명으로 지분율은 종전에 비해 1.13% 낮아진 39.55%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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