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아이, 제온스와 부동산 서비스 협력…간편결제 진출

부동산 관련 서식에 음성바코드 삽입
임대차 계약서·관리비 고지서 등 음성 서비스 지원
향후 관리비 고지서에 간편 납부기능 추가
  • 등록 2022-11-17 오전 9:41:09

    수정 2022-11-17 오전 9:41:09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음성바코드 솔루션 기업인 보이스아이가 부동산관리 플랫폼 기업 제온스와 손잡고 부동산 관련 서류에 음성 변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간편결제 서비스에도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보이스아이는 제온스와 양해각서(MOU)를 통해 임대차계약서, 도시가스 사용 계약서, 관리비 고지서 등 20여 종의 부동산 관련 서식에 음성변환바코드 ‘보이스아이코드’를 삽입해 음성 서비스를 지원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제온스는 부동산 임대 회사나 건물주가 여러 개의 부동산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 ‘이지램스(ezREMS)’를 운영하고 있다. 이지램스는 부동산 계약관리, 임대료 및 관리비 청구·수납, 세금계산서 발행, 세금신고, 주차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세입자에게도 모바일을 통한 각종 서류 열람 및 관리비 고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동산 관련 계약서 등에 음성 변환 서비스가 지원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고령의 저시력자나 다문화 가정, 시각장애인 등의 정보 접근성이 높일 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음성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보이스아이는 향후 고지서 내 결제정보를 이용해 간편 납부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보이스아이코드의 바코드 저장 용량은 A4용지 3장 분량(868 Byte/㎠)으로 세계 최대 수준이다. 이는 QR코드의 8배에 해당하는 용량으로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 저장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정권성 보이스아이 사업총괄 부사장은 “보이스아이의 서비스가 저시력자나 시각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을 위해 주로 활용됐지만 앞으로 간편 납부기능이 추가되면 결제정보가 포함된 인쇄물 등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 영역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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