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무료 체험 이벤트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테스트 마켓으로 활용할 수 있어 일석 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한국후지필름 (대표 이창균, www.fujifilm.co.kr)은 즉석카메라 브랜드 '인스탁스'의 체험단을 모집 이벤트는 선정된 인원 75인에게 모두 즉석카메라 인스탁스와 필름 60장을 지급하고 제품 사용기를 온라인 상에 올리기만 하면 제품을 무상으로 증정한다.
이번 이벤트는 블로그, 미니홈피, 인터넷카페, 개인홈피 등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네티즌이라면 누구나 행사 홈페이지(www.iprosumer.co.kr)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제품 뿐만 아니라 교육 상품도 무료 체험단을 모집한다. 유치부∙초∙중등 학생 대상 영어영재 학습관 YBM잉글루(대표 정영재, www.ybmengloo.com)는 1주일간 무료로 교육 과정을 들어보고 수강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오프라인 뿐 아니라 온라인 몰에서도 체험이벤트가 한창이다.
온라인 종합쇼핑몰 디앤샵(www,dnshop.com)은 지난 개편부터 '신상 유람단'이라는 코너를 신설해 다양한 분야의 신상품을 공짜로 써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상시 운영되며 매주 새로운 상품들이 업데이트되는 이 코너는 출시이전의 따끈따끈한 신상품까지도 무료로 써볼 수 있어 인기가 높다.
일반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의 품질을 확인해 보는 것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가능하다는 편견을 깨고 최근에는 '껍질째 먹는 사과'를 체험상품으로 선정, 온라인 몰 최초로 '시식' 개념의 체험단을 진행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체험마케팅은 제품군도 다양화되고 온/오프로 영역을 확장해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한국후지필름 조경수 마케팅 실장은 "점차 실용적 소비패턴으로 바뀌면서 능동적인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후지필름에서도 이들을 위한 체험단 모집 뿐 아니라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체험 마케팅을 계속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 프랜차이즈 창업 체인 가맹 사업 네트워크 " 이데일리 EF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