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최형두 국민의힘이 방송통신위원회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는 2021년 지역 매체 특별심사를 통해 전국을 9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1개 매체를 CP사로 선정했다. 당시 각 권역별 인구 수를 감안해 입점 매체 수를 결정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조건 권역별 1개 매체를 선정했다. 그 결과 CP 언론사 87개 중 지역 매체 비중이 12개, 13.9%에 불과하다.
|
네이버 등 포털을 통해 뉴스의 70% 이상이 유통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포털이 각 지역별 인구 수와 지역 안배 없이 국민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게 최 의원실의 설명이다.
최 의원실은 “평가의 객관화가 담보되지 않고 위원들 간 평가 점수도 큰 편차를 보이고 있다”며 “이는 평가 결과에 대한 불신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제휴평가위원회는 1년 6개월 간 활동 중단과 함께 CP입점 심사도 장기간 멈춘 상태라서 오랜 기간 CP를 준비해 온 언론사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또 최 의원은 “가짜뉴스 및 광고성 기사를 작성한 언론사에 벌점 등을 부과해 매년 일정 점수를 초과하는 매체는 퇴출 조치를 시행하면 기사에 대한 사전 검증 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정치권에서 문제 삼는 온라인상 가짜뉴스도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정량 평가도 기자 수, 발행부수, 유가부수, 1일 발행 면수, 누적 콘텐츠량, 역사 등을 포함해 매체별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권했다. 또 심사기간도 종전 8주에서 4주로 단축하고 추후 평가시에는 정량 평가 점수를 최소 50점 이상으로 높이고 정성 평가 점수도 가급적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