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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5일 올해 첫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A25 5G를 출시했다. 갤럭시A25의 출고가는 44만9900원으로 110만원이 넘는 갤럭시S23 기본 모델 대비 60% 더 저렴하지만 성능은 크게 뒤지지 않는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으로 평가된다.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지난해 4월 출시한 ‘엑시노스 1280’을 탑재했고, 디스플레이는 6.5인치형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를 장착했다. 5G 네트워크를 통해 고화질 영상 통화와 고사양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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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지난해 11월 통신비 부담 완화 방안 발표 후 후속조치로 삼성전자에 중저가폰 출시를 독려 중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선 여야가 한 목소리로 폰플레이션(스마트폰+인플레이션)을 지적하며, 중저가 단말기 활성화를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대한 선호도가 강해 중저가 단말기를 늘리는 게 가계 통신비 부담 완화 대책이 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800달러(한화 약 105만원) 이상 플래그십 제품 점유율은 전년동기 대비 16.4%p 증가한 73.7%를 기록했다. IDC는 “소비자 수요 양극화로 프리미엄 제품군의 높은 수요가 점유율 확대에 기여했다”고 분석했다.
애플의 시장점유율은 신제품 출시 효과가 두드러지는 4분기 기준 30%를 넘어섰다. 지난해 4분기에는 34%로 전년동기 대비 2%포인트 증가했다. 그런데 애플은 올해 9월 신제품 발표 때 아이폰SE 출시는 건너뛰고 아이폰 미니는 단종시키는 등 보급형 제품 출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신 프리미엄 모델 아이폰15 시리즈의 가격을 동결하긴 했지만 작년보다 환율이 떨어졌는데도 가격을 낮추지 않은 것은 사실상 가격 인상과 같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중저가 단말기 출시 확대가 이용자 선택권 확대 차원에선 의미가 있지만, 국내 소비자들이 모든 브랜드에서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에서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면서 “차라리 단통법(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개정을 포함해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삼성전자가 오는 17일 미국 새너제이에서 공개할 갤럭시S24 기본과 플러스의 256GB 모델은 각각 115만5000원, 135만3000원으로 전작과 동일할 것으로 예상된다. 512GB 모델은 각각 129만8000원, 149만6000원으로 모두 2만2000원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S24 울트라는 256GB 모델과 512GB 모델은 각각 169만8400원, 184만1400원으로 전작 대비 10% 가량 인상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