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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은 우호적인 글로벌 발주환경에 따라 수주잔고의 양적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글로벌 선박 발주 심리가 위축되며 신규 수주가 감소했으나, 2021년부터 컨테이너 해운 운임 상승과 해상물동량 회복 전망 등에 따라 글로벌 발주세가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연간 약 150억불의 신규 수주를 기록했다. 지난 9월 말 기준 수주잔고는 2022년 연간 매출액의 4배를 상회하는 수준인 289억불에 달하고 있다.
이어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영업 흑자로 전환했다. 계약 해지된 LNG선 재계약 효과, 원·달러 환율 상승, 외형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 축소 등이 이뤄지면서다. 올해도 고정비 부담 완화와 저선가 수주분의 매출 인식 비중 감소를 통해 3분기까지 이익 창출 기조가 지속되고 있다.
김 연구원은 “현대삼호중공업은 선박 영업과 수주 대행, 공동 수주계약을 비롯해 자재 구매, 생산공정 전반에서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등의 지원을 바탕으로 핵심 사업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글로벌 조선시장에서 상위권의 입지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그룹 내 주력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의 신용등급 상향에 따라 지주사인 HD현대의 신용도도 상향 조정됐다.
HD현대의 신용등급은 HD현대오일뱅크(AA-), HD현대중공업(329180)(A), HD현대건설기계(267270)(A), HD현대인프라코어(042670)(A), HD현대일렉트릭(267260)(A-) 등 그룹 주력 계열사의 신용도,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 지주사로서의 구조적 후순위성, 자체 현금흐름 및 재무안정성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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