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IC칩 장착 의무화 시점을 4~5년 후로 미루고 그 기간동안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마그네틱 카드를 IC카드로 순차적으로 교체하도록 해달라고 요청하는 중이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빠르면 올해말 늦으면 내년중으로는 IC칩이 장착된 카드만 ATM기에서 읽어들일 수 있게 하겠다고 이미 발표한 상황이어서 카드사들의 이같은 주장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 ATM기기 마그네틱선 사용금지..구형 카드 수백만장 교체해야
신용카드나 현금카드의 마그네틱선을 복제하는 범죄가 잇따르자 금감원은 지난 4월 아예 마그네틱선만 있는 카드로는 현금을 찾을 수 없도록 전국의 ATM기기를 모두 바꾸기로 했다. 관련기사 ☞ 마그네틱선만 있는 카드, ATM기 사용 금지 추진
문제는 졸지에 `못 쓰는 카드`로 전락하게 된 IC칩 없는 구형 신용카드와 현금카드들을 한꺼번에 교체해야한다는 것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체 신용카드 가운데 휴면카드를 제외하고 실제 사용되고 있는 카드는 약 7000만장. 이 가운데 약 4%인 280만장 정도가 IC칩이 없는 신용카드다.
금감원 관계자는 "ATM기기에서 마그네틱선을 읽지 못하게 만드는 작업은 대부분 마무리 됐고 시점만 정하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면서 "문제는 일부 고객들이 갖고 있는 마그네틱선만 들어있는 수백만장의 카드를 IC칩이 장착된 카드로 바꾸는 것"이라고 말했다.
IC칩 카드를 의무화하는 시점이 언제든지간에 결국 교체비용을 모두 떠안을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한 은행들은 IC칩 카드로 전환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마그네틱선만 들어있는 현금카드나 신용카드를 가진 고객이 ATM기기를 사용하면 IC칩 카드로 바꾸라는 안내문을 띄우는 방식이다.
◇ 구형카드 교체비용 부담..몇년간 유예기간 두면 안되나?
문제는 전업계 신용카드사들이다. 은행들처럼 전국 곳곳의 지점망을 갖추지 못한 신용카드사들은 일일이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이유를 설명하고 IC칩이 장착된 카드를 배송해야 한다.
5000원 가량 드는 카드 제작비용에 택배비용과 등록비용 등을 합하면 1장의 카드를 새로 발급하는데 1만원 가량이 든다. 은행계와 전업계 카드사를 통틀어 약 300억원 가량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셈이다.
카드사들은 어차피 신용카드 유효기간이 지나면 새 카드를 만들어 배송해야 하므로 그때 교체하면 좋겠다는 입장이다. 은행들은 고객이 영업점으로 찾아오므로 카드 제작비만 들이면 되지만 전업계 카드사들은 고객 접점이 없어 교체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점도 고민을 키우는 요인이다.
그러나 IC칩 카드 의무화 정책이 신용카드 복제사고를 막기 위해 도입된 것이라는 점에서 신용카드사들의 주장이 자칫 자사의 비용 절감을 위해 국민들을 범죄 위험에 몇년 더 노출시키자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게 부담이다. 카드사들의 이익단체인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비용문제가 있긴 하지만 금감원의 방침이 정해지면 그대로 따른다는 게 카드 업계 입장"이라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들에게 한 약속도 지켜야 하고 업계의 애로사항도 반영해야 하는 상황이라 적절한 타이밍을 잡기가 쉽지 않다"면서도 시행 시기에 대해서는 "올해는 어렵겠지만 내년을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