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이에따라 이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독일 3대 자동차업체와 일본 혼다 자동차 등이 수혜를 받을 것이며, 부품업체인 보그워너, 덴소, 컨티넨탈 등에게도 이득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UBS의 자동차 부문 애널리스트인 맥스 워버튼은 "디젤과 하이브리드 판매가 모두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지만 결국 디젤이 앞설 것"이라고 관측했다.
현재 유럽에서는 판매되는 자동차의 반 이상이 디젤 엔진이지만 미국에서는 그리 알려지지 않았다. 지난 1970년대 석유파동 때 미국에서 판매된 다수의 디젤 차량은 품질이 낮았다.
하이브리드차는 미국의 엄격한 배출량 기준에 부합하기 때문에 유럽보다 미국에서 판매가 더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폭스바겐과 BMW,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메르세데스 브랜드는 내년 미국 50개주의 배기가스 규제법안을 충족하는 청정디젤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일부 차세대 청정디젤 차량은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차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더 적다. 폭스바겐의 신형 폴로 블루모션 디젤 차는 도요타의 하이브리드차인 프리우스보다 킬로미터 당 더 적은 이상화탄소를 방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