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지상파와 유료방송 시스템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콘텐츠 제작업체(PP)들의 디지털 전환도 시급하다는 설명이다.
최성진 서울산업대 교수는 5일 `2009 디지털케이블TV쇼` 컨퍼런스에서 발제를 통해 2013년 디지털 전환시 필요한 콘텐츠가 연간 최소 9만5745개에서 최대 45만3483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 교수는 그러나 현재 제작인프라(스튜디오+종편실+1대1 편집)을 100% 가동한다고 해도 연간 제작가능한 콘텐츠 수는 최소 2010건에서 최대 9517건에 불과하다고 제시했다.
수요에 비해 공급량이 0.02%(최대치 기준)에 불과하다는 것.
이와 관련 이덕선 큐릭스 대표도 "2012년까지 디지털 전환율 100%를 달성하기는 지금 상태로 어려울 것으로 본다"며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해서는 SO와 PP, 정부와 셋톱박스 제조사간의 협조와 함께 자발적인 디지털 전환을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