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미디어관련 분야에서 취업하려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4가지 덕목이다.
먼저 경력을 만들어라=많은 취준생의 분노를 일으키는 말이지만 슬프게도 사실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경력직을 선호하고 실제 신입 입사보다 경력직 입사가 더 수월하다. 그렇다면 경력을 위한 경력은 어디서 쌓아야 할까? 차근차근 한 단계씩 경험을 쌓으며 올라가는 것을 추천한다. 처음부터 큰 꿈을 꾸기보다 튼튼한 자본의 중견, 중소기업부터 시작해 경력을 쌓아나가자. 또한, 인턴을 준비하거나, 해당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해보자.
관련 직무의 트렌드를 읽고 공부하라=생각보다 해당 분야 정보가 부족한 채로 면접에 오는 지원자들이 많다고 한다. 직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지원자들이 지녀야 할 가장 기본적인 태도이다. 특히 미디어 분야에서는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를 빨리 읽어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벼락치기 식의 정보 습득보다, 오랫동안 고민해보고 의견을 제시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파격적인 최저임금 등 취업시장 변화의 바람이 기업의 채용에 어떤 효과를 일으킬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 다만, 취업이란 바늘구멍을 통과하기 위해 남들과 다른 방향으로 경험을 쌓고 준비를 한다면 원하는 직무를 얻을 수 있으리라 본다. 이 밖에도 미디어 분야 채용소식과 정보가 궁금하다면 매스컴 취업포털 미디어잡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