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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CU 가맹 입문 교육은 회차 당 최대 40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대규모 수업으로 이뤄져왔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성행하기 시작한 지난 3월부터 교육 인원을 10명 내외로 줄이고 지방 주요 거점 도시에 교육관을 신설해 분산 교육을 실시하는 등 규모를 축소해 진행했다.
CU가 이번에 도입하는 비대면 가맹 입문 교육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지침을 기반으로 구상했다. 비대면 가맹 입문 교육과정에서는 업의 이해, 노무 및 회계 관리, 집기 관리 방법 등 점포 운영에 필요한 기본 이론 교육이 모두 전문 강사의 온라인 동영상 강의로 대체된다. 가맹점주는 개인 문자로 발송되는 인터넷 주소에 접속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한 온라인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접객, 발주, POS 사용법 등 대면 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실습 교육은 인원을 최대 5명으로 제한하는 한편 교육 일수를 기존 3일에서 4일로 늘려 온라인 교육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밀착 지도할 수 있도록 했다. 가맹 입문 교육 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우수점포 방문 교육은 가맹점주가 직접 촬영한 동영상으로 실제 운영 점주의 노하우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CU는 비대면 가맹 입문 교육에 맞춰 이미지, QR코드 동영상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삽입했다. 또 모든 신규 점포에 전담 트레이너를 배치해 교육을 수료한 후에도 언제든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CU가 업계 최초로 언택트 입문 교육을 도입하는 까닭은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시대에 맞춘 교육 시스템을 개발해 가맹점주의 안전한 교육환경을 확보하고 꾸준한 창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코로나19로 자영업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편의점 특유의 안정적인 시스템과 체계적인 본사 지원책이 창업시장에서 인정 받았단 분석이다.
장현희 BGF리테일 점포교육팀장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CU와 함께 새로운 출발을 시작하는 가맹점주들에게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언택트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CU는 위기상황 속에서도 창업부터 운영까지 점포 생애 주기에 따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투자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