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내년 이 같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총 20조5176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집행된 예산(21조3000억원)과 비교하면 7824억원(3.8%) 감소했다. 그동안 예산이 집중적으로 투입됐던 도로(-2.1%)·철도(-1.7%) 등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비중을 줄였기 때문이다. 이와는 별도로 내년에 임대주택 건설, 주택자금·전월세자금 대출 등을 위해 18조원이 주택기금에서 쓰인다. 올해보다 4.7% 증가한 규모다.
당초 정부는 복지 재원 마련을 위해 SOC 예산의 대대적인 삭감을 예고했었지만 정작 이번에 발표된 내년 예산안 규모만 놓고 보면 전년과 큰 차이가 없다. 오히려 당초 국가재정운용계획에 세워진 2014년 예산(20조1000억원) 규모보다 4000억원 증가했다. 박상우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은 “SOC 예산이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를 고려해 SOC 예산을 과도하게 줄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행복주택 사업은 현재 시범사업 형태로 1만가구 규모로 추진 중이지만 내년엔 최대 4만6000가구까지 짓기로 하면서 사업 규모가 대폭 커진다. 행복주택을 짓는데 들어가는 9350억원 중 3147억원은 정부 예산으로 집행되고 나머지 6383억원은 주택기금에서 지원된다. 정부가 주택기금에서 저리로 건설비용을 융자받는 것이다. 내년 6월부터는 저소득층 3만가구에게 월 11만원의 주거지원비를 지원하는 주택바우처제도가 시범 운영된다. 정부는 2015년부터 총 1조원을 투입해 97만가구를 대상으로 주거지원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도 예산안이 최종 확정되는 시점인 12월까지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주요 핵심사업이 차질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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