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비트는 운동량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다. 손목이나 옷에 착용하면 칼로리 소모량, 걸음 수, 이동 거리, 활동시간 등을 측정해주고 매일 활동량과 수면패턴을 데이터로 관리할 수 있다. 핏비트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67%에 달한다. 국내에는 지난해 2월부터 상륙해 시장의(매출액 기준) 70%를 점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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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문제가 됐던 제품은 2013년 말 출시한 ‘핏비트포스’다. 한 여성 사용자는 핏비트포스를 사용한 이후 손목에 화상을 입은 듯한 염증이 생겨 7주간 병원치료를 받기도 했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에 접수된 핏비트 관련 피부 트러블 발생 건수는 1만 건이 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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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국내 IT전문 커뮤니티에는 핏비트를 사용한 후 피부 트러블이 발생한 사례를 모아 놓은 글이 올라와 사용자들에게 큰 경각심을 주기도 했다.
소비자 우려가 커지자 핏비트는 핏비트포스에 대해서는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면 이유를 막론하고 핏비트포스 가격인 140달러(한화 약 14만원)를 보상해 줌과 동시에 타 제품에서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전액 환불 조치와 보상을 해주고 있다. 또 연구소에 의뢰해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며 소비자 달래기에 나섰다.
한편 핏비트는 한국계인 제임스 박이 에릭프라이드먼과 함께 2007년 설립한 웨어러블 스마트밴드 회사다. 세계 54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2012년 7600만달러(한화 약 904억원)에서 지난해 7억4500만달러(한화 약 8869억원)로 2년만에 9배 이상 성장했다. 세계 웨어러블 스마트밴드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