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자이크는 임직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을 활성화하고 집단 지성을 통해 아이디어가 창조적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지난 3월부터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시범 운영을 시작한 이후 일 평균 4만명 이상의 임직원이 접속했고, 3000 여개의 아이디어가 접수되는 등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활용처와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어떤 형태로 발전할 것인지 등 미래 기술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다양한 임직원들이 모여 큰 의미를 만든다는 뜻의 모자이크는 창의적이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코너, 업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토론하고 사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코너,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임직원들의 온오프라인 모임을 지원하는 코너 등으로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아이디어 중 하나는 책임급 연구원이 제안한 ‘인간과 음악을 더 가깝게 만드는 신개념 악기 제작’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연구원이 조금 더 쉽게 악기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이를 모자이크 내에서 임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광센서를 활용해 스마트폰과 연계되는 디지털 악기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켰다.
이재일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 상무는 “모자이크는 임직원들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다 함께 발전시켜나는 창의 활동의 장”이라며 “삼성전자만의 창의 문화가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들을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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