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030200)는 SM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 등 주요 음반기획사의 음원 유통을 맡은 KMP홀딩와 손잡고 클라우드 기반 음악서비스 `지니`를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니의 가장 큰 특징은 월정액 상품이 중심이 되는 기존 음악 서비스와 달리 단품 음원과 뮤직비디오, 화보 등 여러 상품을 연계해 음원을 판매한다는 점이다.
KT는 월정액 상품이 디지털 음악 시장의 합법적인 음원 다운로드 문화는 만들었으나 곡당 60원 수준의 낮은 음원 가격을 만들었다고 판단해 단품 중심의 음악서비스를 만들었다.
KT는 사용자들 혜택을 위해 광고를 보면 음원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스폰서존`과 뮤직비디오와 화보 등을 음원과 묶어 판매하는 전략 등으로 차별화를 꾀할 계획이다.
또한 1분 정도 제공되는 `미리듣기` 서비스를 곡 전체를 대상으로 1~3번 들어볼 수 있도록 하고 구매한 음악은 클라우드 서비스 `유클라우드`에 저장해 스마트폰과 PC 등 여러 기기에서 내려받아 들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KT는 지니가 활성화되면 음악 권리자의 수익률도 53.5%에서 70%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디지털 음악시장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6개월 이상 고객과 음악권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음악과 IT를 접목한 혁신적인 클라우드형 음악 서비스를 론칭했다"며 "지니가 성장이 정체된 국내 음악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K-팝의 세계 확산에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니는 22일부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 KT는 타사 스마트폰 사용자도 안드로이드 마켓과 `올레마켓` 등을 통해 관련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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