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가 대우차 인수를 포기함에 따라 대우차 처리 방향이 극히 불투명해졌다.
특히 대우사태로 빚어졌던 금융시장 불안을 대우차 매각 종료를 통해 해소하려던 정부의 노력이 무위로 끝나면서 금융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산업은행이 중심이 된 대우 계열 구조조정 추진협의회(의장 오호근)는 15일 포드의 대우차 입찰 포기와 관련, "대우차의 투자유치 등 향후 전략에 대해선 채권단과 구조협이 협의, 빠른 시일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구조협은 포드의 입찰 포기에 따라 ▲대우차 매각 철회 ▲매각 협상 재추진 ▲현대, GM 등 차순위자에 대한 협상 개시 등 여러가지 방안을 놓고 검토에 들어갔으며 일단 18일 대우차 처리방향을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와 관련, "대우차에 대한 처리 방침은 정부와 협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아직 정부의 입장을 전달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근영 금감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포드를 최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할 6월말 당시 2,3 순위의 인수 제안서가 아직도 유효하다"고 밝혀 2,3순위자에 대한 인수협상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말 포드는 대우차 국내 법인및 해외 법인에 대해 7조7000억원(70억달러)에 인수하겠다는 인수제안서를 제출, 대우 구조협으로부터 최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었다. 이 당시 현대차-다임러크라이슬러 컨소시엄은 인수가격으로 50억달러, GM-피아트 컨소시엄을 40억달러를 제시, 2,3 순위로 밀렸었다.
앞서 포드는 지난 14일(한국시각) 이사회를 열고 대우차에 대한 최종 인수제안서를 제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포드는 국내에 보낸 성명서를 통해 "인수제안서가 대우와 포드, 그리고 각사의 주주들의 이해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다고 믿는다"며 입찰 포기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포드측 대변인인 미라 쿠마는 다우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우차의 해외 및 한국법인에 대한 실사를 완료한 뒤에 본사가 직접 결정했다"고 밝혔으며 포기결정의 가장 중요한 배경이 가격 문제 때문이었는지는 답변을 거부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포드가 지난 6월 구조협에 제시한 가격조건(7조7000억원)으로는 인수후 수익을 맞출 수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가격차가 결정적인 원인이었을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