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12월 탄생한 햇반은 국내 상품밥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며 상품밥 전체를 부르는 대명사로 자리잡을 만큼 인기를 끌어왔다. 특히 햇반은 최근 식음료 시장의 핵심으로 불리는 ‘가정간편식’ 시장을 형성하는 ‘도화선’이 된 제품이기도 하다.
스무 살을 맞은 햇반은 20년 동안 17억개 이상 팔렸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 1명이 최소 30번 이상 햇반을 먹을 수 있는 양이다. 그동안 사용한 국내산 쌀의 양도 약 18만 톤에 이른다. 쌀 한 가마니 80kg을 기준으로 약 225만 가마니에 해당하는 쌀을 사용한 셈이다.
올해 말을 기준으로 햇반의 누적 매출은 1조140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1997년 연 매출이 40억원도 되지 않았으나 올해 연 매출은 16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년 만에 매출이 40배가량 증가한 것.
햇반의 인기와 함께 국내 상품밥 시장도 함께 성장했다. 국내 상품밥 시장은 올해 약 2400억원 규모로 성장하고 내년에는 3000억원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햇반 역시 2011년 이후 올해까지 연평균 15%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 10월 말까지 시장점유율은 67.2%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편의성과 보관성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무균포장기술 도입을 위해 80년대 말 햇반 개발 초기에만 1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진행할 만큼 상품밥 개발에 집중해왔다.
일체의 미생물 침투를 불허하는 무균 포장 기술과 함께, 햇반이 ‘갓 지은 밥맛’을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은 ‘당일 도정’으로 손꼽힌다. 쌀은 도정을 하는 순간부터 수분함량이 떨어지며 밥맛이 떨어지는데, 햇반은 2010년부터 국내 최초로 자체 도정 설비를 도입해 생산 당일 도정한 쌀로 밥을 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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