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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호텔에서 열린 ‘2018 삼성전자 CES 글로벌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사장)은 “이제는 더 쉽게 연결되고 모든 기기가 우리의 삶 속에서 연결되고 있다”며 삼성전자의 ‘스마트씽스’ 전략을 소개했다.
김 사장은 지난해 밝힌 ‘2020년까지 삼성전자의 모든 기기가 사물인터넷(IoT)에 연결되도록 하겠다’는 비전을 상기시키며 세 가지 주요 전략으로 △심리스(Seamless, 끊김 없이 이어지는) △단일 기기(Single Device) △(인공)지능(Intelligence)을 제시했다.
우선 클라우드를 통해 생활가전부터 스마트폰, 나아가 자동차까지 하나로 연결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며 편의성을 높인다. 이어 앱을 통해 하나의 기기에서 다른 제품을 모두 제어할 수 있도록 해, TV나 스마트폰 등 여러 대의 기기를 제각각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한 환경을 구축하는데 주력한다. 김 사장은 올 봄부터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삼성전자 제품을 비롯한 모든 IoT 기기를 제어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스마트싱스 앱’이 삼성 IoT 서비스의 아주 간편한 ‘리모트 컨트롤’이 되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스마트TV와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축으로 집안 내 기기는 물론 자동차까지 연결되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사용자가 한 자리에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인수를 마무리한 자동차용 전장(전자장치) 업체 ‘하만’의 디네시 팔리왈 최고경영자(CEO)도 무대에 나와 양사간 협업을 통해 자동차와 가정 내 제품이 연결되는 사업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5G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커넥티드카용 반도체인 TCU (Telematics Control Unit)와 최고 단계의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플랫폼 ‘드라이브라인’도 소개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전체 행사를 이끌어나가는 역할로 지난해 말 정기 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팀 백스터 북미법인 총괄을 내세우고, 나아가 오는 12일부터 제품 출하를 시작하는 사우스캐롤라이나 가전 공장이 연간 10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사우스캐롤라니아대학 등 지역 대학이 삼성전자 가전 제품의 혁신 허브 역할을 하는 점을 강조하며 미국 내 경제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