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공모전은 아랍 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과 국내 거주 아랍지역 청년 스타트업·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올해 처음으로 열렸다. 스타트업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에 각각 37개, 42개 팀이 지원했고, 서류 심사 후 선발된 10개팀(부문별 5개팀)이 지난 15일 열린 최종 발표회 무대에 올랐다.
스타트업 부문 1등상은 아랍어로 K-뷰티 콘텐츠를 자체 생산해 현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K-뷰티 이커머스를 제안한 ‘콜렉티브’에게 돌아갔다. 이들은 아랍 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기반으로 해 비즈니스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2등은 ‘㈜피엔피플래닝’, 3등은 ‘론리나잇’(Lonely night)이 각각 수상했다. ㈜피엔피플래닝은 중동 8개국을 대상으로 K-브랜드 정품 온라인 커머스 ‘케이샵이나’(KSHOPINA)를 선보였고, 론리나잇은 아랍 케이팝 팬덤 플랫폼 ‘클릭’(KLICK)을 제안했다.
이 부문 2등은 ‘쓰리엔디’(3endy), 3등은 ‘야랍’(yarab)이 수상했다. 쓰리엔디는 중고차 부품을 위한 스마트 온라인 플랫폼을 제시했고, 야랍은 한국 화장품 온라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제안했다.
이날 발표회엔 구자열 무역협회장 겸 KAS 이사장, 바드르 알아와디 주한 쿠웨이트 대사 겸 주한 아랍국 외교단장을 포함한 주한 아랍국 대사 등이 참석해 시상을 진행했다.
이동기 무역협회 혁신성장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이 아랍 시장에 특화된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주춧돌이 되기를 희망하고, 앞으로 아랍 시장이 주목하는 국내 기업이 많이 탄생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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