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인터뷰)"한국은행과 놀면서 경제배워요"

김학렬 한국은행 경제교육센터 원장
  • 등록 2006-09-04 오후 1:00:01

    수정 2006-09-04 오후 1:57:20

[이데일리 최한나기자] "이 프로그램만 다 떼고 나면 아주 부자까지는 아니더라도, 무난한 경제생활은 문제 없을 겁니다."

목소리에 자신이 넘친다. 한 해 2000회 이상, 32만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해왔지만 항상 부족하다고 느껴왔던 터다. 이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경제를 익힐 수 있으리라. 얼굴에 웃음이 번진다.

주인공은 김학렬 한국은행 경제교육센터 원장(55).

작년 9월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한 `한국은행 경제교육 홈페이지(www.bokeducation.or.kr , www.한은경제교육.kr)`가 드디어 그 문을 활짝 열었다. 기획부터 완성까지 꼬박 1년이 걸린 프로젝트다.

`경제교육 사이트 구축`의 시작은 세계 최고 수준인 우리나라의 인터넷 인프라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됐다. 채 열 살이 안되는 아이들도 척척 인터넷 서핑을 하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지난 4월 미국 출장 갔을 때 뉴욕과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위원회를 방문했는데, 가서 깜짝 놀랐습니다. 인터넷 환경이 우리나라와 비교가 안되는 수준이었거든요. 우리는 교사연수 같은 것을 할 때 인터넷으로만 신청을 받는데, 거기서는 온라인 접수는 아예 안 받고 오프라인으로만 받더라고요. 기본적인 패러다임 자체가 다른 거지요. 이런 환경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인터넷 경제교육이 가능한 거구요."

경제교육 사이트의 활성화를 기대케 하는 요소는 하나 더 있다. `많이 알고 싶어하는 욕심`이 그것이다. 뭔가 알고자 하고, 계속 배우고자 하는 의욕 역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라는 것.

"우리나라 사람들은 선진국으로 가려면 경제부문이 발달해야 하고, 뭐든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는데 강한 공감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국민적 욕구와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맞물리면 경제 교육에 불 붙이는 것은 시간 문제일 거에요."

`딱딱한`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한 사람이 전담해 할 수 있는 일도, 한은내 행원들끼리만 머리를 맞대고 할 수 있는 일도 아니었기 때문. 여러 업체들과 함께 일을 하다보니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문제였다.

경제 지식을 정리하는 사람과 컨텐츠로 재구성하는 사람, 애니메이션이나 플래쉬로 구현하는 사람이 다 달랐다. 여기서는 분명 "A"라고 했는데 저기서는 "B"로 알아듣는 일이 허다했다. 반복에 반복, 수정에 수정이 이어졌고 야근이 계속됐다.

"프로그램 만드는 사람들은 대개 밤샘 작업을 하더라구요. 별 수 있나, 같이 밤을 샜지요."

애쓰고 공들여 완성된 사이트인 만큼, 거는 기대도 남다르다. 작게는 경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겠다고 했다. 지식을 많이 습득하지는 못해도, 어린이들이 경제가 남의 얘기가 아니며 결국 실생활이 곧 경제라는 것을 깨치게 된다면 그것만큼 큰 소득이 또 있을까.

"외환위기나 카드사태를 거치면서 경제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신용불량자로 고생하고 있거나 소득과 소비를 잘 매치하지 못해 쩔쩔 매는 사람들이 많지요. 어린이·청소년기에 경제마인드를 잘 길러주면 전 국민의 경제 수준도 업그레이드 되지 않겠어요?"

한 발 더 나가면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연결된다. 어릴 때부터 경제에 관심을 갖고, 기초적인 지식부터 하나하나 알아가게 한다면 중앙은행의 통화정책도 더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경제에 대한 국민 이해도가 높아지면, 통화정책 파급효과가 커지는 것은 당연하지요. 그것 또한 선진 경제로 가는 하나의 길 아니겠습니까."

이번 홈페이지에 들어간 예산은 총 17억원(±α).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했다고는 하지만, 성인이 따라가도 유익할 만큼 수준있는 내용들이 담겼다.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카야의 좌충우돌 경제모험` 등 한국은행의 인기있는 교육 도서들이 고스란히 이 북(e-book)으로 자리잡았고, 일일학습 시스템을 도입해 하루에 한 개념씩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게 구성됐다. 각종 통계는 물론 애니메이션과 플래시 등도 꾸준히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홈페이지 오픈으로 한국은행의 경제교육은 균형잡힌 세 축을 갖추게 됐다. 행원들이 직접 나가 가르치는 현장 교육과 교재 제작, 그리고 홈페이지를 활용한 대국민 멀티 교육 서비스다. 그 꼭지점에 서 있는 김 원장이 말한다.

"사이트 사전 평가에 참여했던 어느 선생님이 이렇게 말하더군요. `한국은행 직원들이 흘린 피와 땀이 어느 정도인지 알 것 같다`라고요.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막연하고 추상적인 경제개념들을 `아, 이건 이래서 이렇구나`하고 바로 알 수 있게, 정말 신경써서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이 `즐겨찾기`에 등록해놓고 매일 방문하는 사이트가 되면 더 바랄 것이 없겠어요."

◇한국은행 경제교육사이트 메인화면(좌측=어린이용, 우측=청소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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