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환기가전 업체들은 아파트나 빌딩을 짓는 대형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 주력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환기가전을 설치하려는 일반 주택이나 사업장이 늘어나면서 각 업체는 개별 소비자(B2C)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도 주력하고 있다.
|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가전 하나로 실내 전체 공기를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내부의 오염된 공기는 밖으로 내보내고, 외부 공기는 초미세집진 필터 등 4중 필터를 통해 깨끗하게 걸러 안으로 들여온다. 최근 출시한 신제품(TAC551)에는 세균 및 바이러스를 줄이는 자외선 발광다이오드(UV-LED) 모듈도 탑재했다.
실내·외 공기의 열에너지를 교환하는 전열교환기를 적용해 자연 환기 방식보다 실내 온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홈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 ‘LG지인 링크’를 설치하면 외부에서도 실내공기 확인과 제품 작동이 가능, 외출 후 집에 들어가기 전 미리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들 수 있어 편의성도 뛰어나다.
|
힘펠은 지난해부터 욕실환기가전 ‘휴젠뜨’를 시작으로 GS홈쇼핑, 현대홈쇼핑에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통해 환기가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도 수시로 마련하고 있다.
이처럼 환기시장이 커질 조짐을 보이자 최근 환기가전 및 설비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모인 ‘한국환기산업협회’도 설립돼 활동을 시작했다. 협회는 환기 관련 기술을 공동개발하고 환기가전 제품 관련 단체표준이나 환기 교육·홍보, 조사·통계 등 환기산업 발전을 위한 대정부 건의도 추진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와 함께 지난 2006년 공동주택 설치 의무화 이후 제품 교체 주기가 다가오면서 환기가전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일반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B2C 마케팅 경쟁도 점차 활발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