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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J&J는 소비자 건강 제품 부문과 제약 부문을 2개의 회사로 분할하기로 했다.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건강제품 회사인 J&J는 수익성이 높지만 예측성은 떨어지는 제약·의료장비 부문과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했지만 성장 속도는 더딘 소비자 건강제품 분야를 분리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제약 부문은 처방약과 의료장비, 코로나19 백신(얀센) 등으로 구성되며 J&J라는 사명을 사용한다. 내년 1월 취임 예정인 호아킨 두아토 최고경영자(CEO)가 제약 부문을 맡는다.
알렉스 고스키 J&J CEO는 성명을 내고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이사회와 경영진은 이번 분사가 환자, 소비자, 보건의료 전문가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실적 성장을 견인하며, 전 세계 인류를 위한 의료적 성과를 향상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올해 존슨앤드존슨의 매출 전망은 제약·의료장비 부문이 770억달러(약 90조8000억원), 소비자 제품 부문이 150억달러(약 17조7000억원)다.
한편, J&J의 분사 결정은 제너럴일렉트릭(GE)이 항공, 헬스케어, 에너지 등 3개 회사로 쪼갤 것이라는 분사 결정을 발표한 지 사흘만에 나왔다. 일본 대표 기술기업인 도시바도 회사를 △발전설비 등 인프라 △하드디스크 등 디바이스 △반도체 메모리 등 3개로 분할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