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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정부가 파악한 티몬·위메프의 정산지연 금액은 지난 25일 기준 2134억원에 달한다. 다만 6~7월 거래분의 정산기한이 오는 8~9월 다가오는 것을 고려하면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는 11번가, 쿠팡 등 다른 이커머스 기업들에로 위기가 확산될 가능성은 낮지만, 또다른 큐텐 계열사인 인터파크커머스의 동향은 지속 점검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티몬과 위메프로부터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해 총 56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즉시 공급한다. 중소벤처기업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통핸 긴급경영안정지금 2000억원을 투입하고,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3000억원 이상의 저리 대출 프로그램도 신설한다. 또 피해기업의 기존 대출·보증 만기는 최대 1년 늘리고 여행사 등에는 600억원 한도로 이차 보전도 지원한다.
소비자를 위해서는 여행업계와 신용카드사 등 업계에 적극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 25일부터 여행업계, 신용카드사, 결제대행업체(PG사)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열었다. 금융당국은 카드결제 취소 등 원활한 환불처리를 요청했고, 문화체육관광부는 여행사들에게 여행상품 계약을 정상적으로 이행해줄 것을 요청했다.
피해자 구제를 위해서는 한국소비자원에 소비자피해대책반과 실무대응팀을 구성했다. 소비자원과 금감원에는 민원접수 창구가 마련돼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오는 1일부터 소비자원은 피해가 큰 여행·숙박·항공권 분야 집단분쟁조정 신청을 받는다.
정부는 티몬·위메프의 위법사항을 점검해 필요시 수사를 의뢰하고,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전자상거래법 등 관련 법령의 개정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 총 17명(공정위 10명, 금감원 7명)으로 구성된 합동점검반을 통해 전자상거래법상 공급계약 이행의무, 대금환불의무 등의 위반 소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 또 향후 관련법령의 적정성도 검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