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안타깝게도 성장호르몬 치료를 받거나 키 크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아이들 중에는 생각보다 빠르게 사춘기가 발달해 그동안의 노력이 무의미해 지는 경우를 보게 된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대안에 대해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사춘기의 키 성장은 유전학, 영양, 호르몬 수준을 포함한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 복잡한 과정이다. 사춘기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성장이 급속히 가속화되는 중요한 단계이다. 하지만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와 진행 속도에 따라 최종 성인키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특히 남아의 조기사춘기는 처음에는 더 빠른 성장을 가져올 수 있지만, 성장판이 더 일찍 닫히게 하여 최종 성인키가 작아지게 될 수도 있다. 성장호르몬 치료나 키 크는 영양제는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키가 작은 어린이를 위해 종종 선택되지만, 일부에서는 의도치 않게 조기사춘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박승찬 원장(한의학박사)과 최규희 원장(내과 전문의)은 GH 치료가 사춘기를 가속화하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박원장은 최근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사춘기 발달 지연과 키 성장 촉진에 대한 임상 사례 연구를 공개했다.
박 원장은 사춘기를 늦추고 키 성장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 한약을 처방하였고, 이 학생은 치료를 시작한 2년 동안 사춘기 발달이 지연되면서도 19.6cm의 성장을 이루었다. 치료 종료 시에는 174cm가 되어 예상키를 뛰어 넘었다. 이 결과는 기존의 치료법이 가지는 한계에 대해 조기사춘기와 성장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강력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박승찬 원장과 최규희의 임상 사례는 제37회 ICMART 2024 국제컨퍼런스에서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