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더해 인천2호선 고양 연장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되고 내년 하반기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운정~서울역 구간의 개통을 앞두고 있어 고양시에서 김포, 부천, 인천 등 수도권 서부 전역과 서울 도심까지 교통망이 촘촘하게 연결될 전망이다.
14일 경기 고양특례시에 따르면 서해선 대곡~곡산~백마~풍산~일산역까지 6.8㎞ 구간 연장이 개통하면 일산지역 시민들도 환승 없이 경기 서남부 및 수도권으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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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간이 개통하면서 대곡~김포공항 이동시간은 기존 40분에서 9분으로, 대곡~소사 이동시간은 기존 67분에서 21분으로 줄었다.
아울러 7월 20일에는 인천2호선 고양연장선이 기재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2035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인천2호선 고양 연장은 인천2호선 독정역에서 김포를 거쳐 고양 탄현·중산지구까지 19.6㎞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12개의 정거장이 들어선다.
내년 하반기에는 킨텍스역과 대곡역을 지나는 GTX-A노선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 예정이다.
고양시에는 킨텍스, 대곡, 창릉 3개 역이 만들어지고 창릉역은 창릉 3기신도시 입주에 맞춰 신설될 예정이다.
GTX-A노선이 완전 개통되면 킨텍스에서 삼성역까지 20분 만에 주파 가능해 수도권 중심부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전망이다.
이동환 시장은 “대곡역에 이어 일산역 구간까지 서해선이 연장 개통되어 그간 환승하거나 돌아가야 했던 시민들의 출퇴근길이 편리하고 쾌적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인 고양은평선과 식사 트램도 빠르게 추진해 커져가는 고양시에 걸맞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